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 제철 음식 7가지 정리(봄에 얘넨 꼭 먹고 가자)

by 타임크래커 2023. 2. 8.
반응형

봄 제철 음식, 찾아드셔야 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봄이 다가옵니다. 겨우내 못 먹었던 제철 음식들이 생각나기도 합니다. 제철 음식은 맛뿐만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매우 중요한데요, 그만큼 많은 영양가를 품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여러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한국인이 좋아하는 봄철 음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봄제철음식

1. 딸기

딸기는 봄철에 가장 인기 있는 제철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펙틴이 풍부하고, 피로해소와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특히 봄 제철 딸기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비만, 심혈관 질환 등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스타벅스에 가보면 딸기 음료들이 봄에 시즌 음료로 등장하고, 음식점에서도 딸기 뷔페들이 등장하는 것도 같은 이치입니다. 호불호를 타지 않는 달콤한 맛에, 칼로리가 상당히 낮다는 점 역시 특징입니다. 

 

본래 딸기의 제철은 6월인데, 시설 재배가 진행되면서 겨울 과일이 되어가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딸기는 저온성 식물이라 6월 이후 시설의 온도를 맞춘다는 것이 부담된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로 설향이라고 하는 딸기 품종은 1월에서 2월이 제철이며 4월이 되면 당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봄제철음식

2. 바지락

바지락 들어간 시원한 국물 모두 좋아하실 텐데요. 조개 중에서 가장 시원한 맛을 내는 바지락은 칼로리가 매우 낮을뿐더러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지락으로 칼국수나 술찜 등으로 많이 요리해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꼬막과 비슷하게 2월이 바지락의 제철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바지락은 또한 통조림으로 가공되어 유통되기도 하는데, 해외 수출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활용도가 높기도 하지만, 양식이 쉬워 생산성도 좋다고 합니다. 

 

바지락에는 곡류로 충분히 섭취하기 힘든 아미노산도 풍부합니다 마늘이나 된장과 함께 조리할 때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우엉과 같이 요리할 시에는,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꼭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봄제철음식

3. 냉이

3월에 가장 맛있는 나물은 바로 냉이입니다. 냉이는 채소 중에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다고 알려졌습니다. 평소에 속이 불편하신 분들이 냉이를 자주 먹으면 속이 편안해진다고 하십니다. 

 

쌉쌀하면서도 향긋한 맛으로 잃었던 입맛도 돌아오게 하는 냉이는 비타민 A, C, B2가 풍부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특유의 쌉쌀한 맛이 식욕을 자극하고 소화 효소 분비도 도와주기 때문에 속을 편안하게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냉이 된장국, 냉이무침 등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봄제철음식

4. 주꾸미

주꾸미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심혈관 질환도 예방해 주며, 특히 주꾸미의 먹물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B2, 철분, 타우린 등이 풍부하기도 합니다. 

 

주꾸미가 봄에 제철인 이유는 바로 꽉 찬 알 때문입니다. 알도 꽉 차있고, 영양소 등이 풍부하게 쌓여있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구이로 드셔도 좋고, 알쌈이나 샤부샤부, 주꾸미 볶음으로 드시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봄제철음식

5. 두릅

두릅은 두릅나무의 어린 순을 말합니다. 특유의 쌉쌀한 맛과 초고추장에 찍어 먹으면 참 맛이 좋은데요. 특히, "봄에는 두릅은 금이고, 가을 두릅은 은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봄에 먹는 두릅은 매우 맛과 영양 모두 뛰어난 식품입니다. 두릅에는 사포닌 성분도 있고, 혈당 강하 및 빈혈에도 유익하여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주로 데쳐서 드시며, 참기름과 쌈장에 드셔도 좋고, 초고추장에 무쳐 드셔도 참 좋습니다.


봄제철음식

6. 달래

달래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뽑힙니다. 냉이와 함께 당당한 봄나물 중 하나이죠. 특유의 매운맛과 독특한 향이 미각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무기질이나 비타민 등도 풍부하고, 빈혈에도 도움이 되며, 춘곤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래 무침이나 된장국, 그리고 달래 김치로 드셔도 참 맛이 좋습니다.


봄제철음식

7. 쑥

마지막 쑥은 복통과 설사를 완화해 주고 소화나 배변에도 유익합니다. 비타민 A, C가 풍부하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건조 및 발효 과정을 거친 쑥은 특히 기능이 더욱 업그레이드되어서 건강에 더 유익합니다. 

 

쑥차, 쑥버무리, 쑥전, 쑥된장국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